앱 제작에 사용되는 언어는 정말 많다.
그중에서 롤 명함 앱 제작에 사용할 언어(+프레임 워크)를 선택해보자.
후보가 크게 3가지로 나뉘었는데,
리엑트 네이티브, 코틀린, 플러터 이렇게 3개이다.
swift라는 ios 앱 용 언어도 있지만 난 안드로이드 유저라서 제외했다.
- 리엑트 네이티브(React native)
안드로이드와 ios 둘 다 동시에 개발이 가능한 프레임워크.
javascript를 배우거나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의 경우 바로 사용 가능함.
유명하고 많이 사용하는 언어라 관련 자료가 매우 많음.
- 코틀린(Kotlin)
자바와 상호호환이 가능한 언어. 자바를 배우고 사용한 적이 있기 때문에 바로 사용 가능할 듯.
자바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최근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므로 코틀린 관련 자료가 많을 것으로 추측.
- 플러터(Flutter)
안드로이드와 ios 둘 다 동시에 개발이 가능한 프레임워크.
Dart기반 프레임워크라 Dart언어를 따로 배워야 함.
비교적 최근에 뜬 프레임워크라 관련 자료가 많지 않음.
기본 디자인이 깔끔함.
이 셋 중에서 고민하다가 난 결국 플러터를 골랐다.
고른 이유는,
- 리엑트 네이티브, 코틀린은 남들이 많이 하니까..(홍대병 on)
- 디자인이 깔끔하고 코드가 비교적 간결함
- '모든 것은 위젯이다'로 표현이 가능한 언어인데, 이 개념이 마음에 들었음
- 한 2년 정도를 사용하던 언어만 사용하다 보니(c, java, python) 새로운 언어를 사용해보고 싶었음 (언어에 갇히는 느낌이 들었다고 해야 하나)
IDE는 pycharm을 만든 jetbrain의 intellij를 사용한다.
아무래도 pycharm이랑 비슷하다 보니 사용하기 편해서다.
세팅방법
https://www.jetbrains.com/ko-kr/idea/download/#section=windows
우선 intellij를 다운로드한다.
다운이 완료되면 설정(setting)의 Android SDK에 들어가서 Edit을 누른다. 그리고 components를 체크하고 다운로드한다.
다음은 설정 > 플러그인에 들어간 후 Flutter를 설치한다. Dart가 설치가 안되어있다면 Dart도 설치한다.
선택이지만 영어 싫으면 한국어 플러그인도 다운로드하자.(korean이라고 치면 한국어 언어 팩 바로 나온다)
우리는 Flutter를 사용할 거니 Flutter sdk 다운을 받아야 한다.
https://docs.flutter.dev/get-started/install
들어가서 자신의 os를 선택하고 다운을 받자.
다운로드한 후 압축 폴더를 푼다.
그리고 설정 > 언어 및 프레임워크 > Flutter로 들어가서
Flutter SDK path를 방금 압축폴더를 푼 path로 설정한다.
이제 Flutter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
새 프로젝트 > Flutter로 들어가자.
다음을 누르면 이러한 창이 뜬다.
그냥 넘기면 된다.
이렇게 하면 intellij에서의 flutter사용을 위한 세팅이 거의 끝났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 우린 앱을 만드는데, 개발은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으로 한다.
그럼 만들고 있는 앱을 테스트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매번 스마트폰에 집어넣고 실행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래서 사용할 게 Android Virtual Device(AVD)이다.
말 그대로 안드로이드 가상 머신인데, 이걸 사용하면 intellij내에서 가상 스마트폰을 만들고, 실행하고, 개발 중인 앱을 돌려볼 수 도 있다.
세팅하는 방법은
도구(tools) > Android > Device Manager에서 Create device 클릭
Category에서 phone을 선택한 후,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휴대폰(size)을 선택한다.
나 같은 경우는 내가 사용하는 휴대폰이랑 맞는 사이즈가 안 보여서 직접 만들었다.(밑에 New Hardware Profle)
그 후 Android SDK에서의 API레벨에 맞는 system image를 선택하고 다운로드하자. 그리고 다음을 누르자.
원하는 이름을 정하고 완료를 누르면 끝.
그다음 Flutter Device Selection을 보면 만들어진 AVD가 보일 거다. 만약 안 뜨면 맨 밑의 Refresh를 누르자.
클릭하면 가상 디바이스가 실행된다. 이 상태로 코드를 실행하면 만드는 앱이 가상 디바이스에서 실행된다.
이렇게 해서 개발 환경 세팅까지 끝이 났다.
처음 프로젝트를 만들면 main.dart라는 소스가 있을 건데 한 번 실행해보자.
가상 디바이스에 프로그램이 제대로 돌아가면 성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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